소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일어나는 권익침해 및 법률분쟁 사례들에 대해 전문가를 통한 권익침해 및 윤리적 문제, 법률적인 문제들에 대해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사회복지사와 대상자들의 인권 보장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은 물론 사회복지기관의 투명성을 증진시키는데 필수 요건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사회복지사와 대상자의 인권이 존중되지 않는 사례가 많으며, 모두의 참여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자정과 개선을 이뤄야 할 때 입니다.
이용방법
상담실 |
- 비밀보장의 원칙으로 모든 상담내용은 비밀이 보장됩니다.(상담글은 비밀글로 등록) |
-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발생하는 근로기준법관련 전문 노무법인(세연) 노무사의 상담 |
- 사회복지사들간의 인권,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권익위원회의 심의를 통한 위원회 의견 제시 |
상담범위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위배하는 행동에 대한 건
- 사회복지사의 권익 침해 및 기관 내 갈등에 대한 건
- 사회복지기관의 불법적인 운영 및 근로기준법 위반에 대한 건
- 기타 사회복지 윤리강령에 위배된 행동에 대한 건
상담의 원칙
- 비밀보장의 원칙에 입각하여 상담내용은 모두 비밀이 보장됩니다.
- 상담된 내용 중 운영목적과 위배되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상담에 대한 답변을 유보할 수도 있습니다.
-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실제적인 처리를 통한 문제 해결을 원하실 경우 관련 기관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 인권, 성희롱, 성차별 등 인권과 관련된 사항
- 노동부 (http://www.molab.go.kr) - 근로기준법 위반과 관련된 사항
- 국민권익상담실 (http://www.acrc.go.kr) - 고충민원, 부패공익신고 등